COM( Component Object Model )은 DirectX 의 프로그래망 언어 독립성과 하위 호환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다 . COM 객체를 흔히 COM 인터페이스라고 부르지만, 다른 목적에서는 COM 객체를 C++ 클래스로 간주하고 사용해도 무방하다 .C++로 DIirectX 응용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할때 COM 의 세부사항 대부분은 프로그래머에게 드러나지 않는다. 프로그래가 알아야 할 것을 필도한 COM 인터페이스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특별한 함수들을 이용해서 , 또는 다른 COM 인터페이트의 메서드를 이용해서 얻은 방법뿐이다 . COM인터페이스를 C++ 의 new키워드도 직접 생성할 일은없다. 또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COM 인터페이스를 다 사용하고 난 후에는 delete 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인터페이스의 Release 메서드를 호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. ( 모든 COM 인터페이스는 IUnknown 이라는 COM 인더페이스의 기능을 상속하는데 그 인터페이스가 Release 라는 메서드를 제공한다). COM 객체는 참조횟수 ( 자신을 참조하는 다른객체들의 개수 ) 가 0이되면 메모리에서 해제된다. COM객체의 수명 관리를 돕기 위해, Windows 런타임 라이브러리( Windows Runtime Library, URL ) 는 Microsof::WRL::COMPtr 이라는 클래스 ( 사용하려면 include<wrl.h> 가 필요함 )를 제공한다 . 이 클래스는 COM 객체를 위한 똑똑한 포인터 ( smart Pointer )라 할 수 있다 . 범위를 벗어난 ComPtr 인스턴스는 바탕 COM 객체에 대해 자동으로 Ralease를 호출한다. 따라서 우리가 직접 Ralease 를 호출할 필요가 없다. ComPtr의 여러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은 다음 세 가지이다.
1.Get : 바탕 COM인터페이스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돌려준다. 해당 COM인터페이스포인터 형식의 인수를 받는 호출할 때 많이 쓰인다.
ComPtr<ID3D12RootSignature> mRootSignature;
...
//SetGraphicRootSignature는 ID3D12RootSignature* 형식의 인수를 받는다.
mCommandList->SetGraphicRootSignature(mRootSignature,Get());
2, GetAddressOf : 바탕 COM인터페이스를 가리키는 포인터의 주소를 돌려준다. 함수 매개변수를 통해서 COM인터페이스 포인터를 돌려받을때 흔히 쓰인다.
ComPtr<ID3DCommandAllocator> mDirectCmdListAlloc;
...
ThrowIfFailedI(md3dDevice->CreateCommandAllocator(
D3D12)COMMAND_LIST_TYPE_DIRECT,
mDirectCmdListAlloc,GetAddressOf()));
3. Reset : ComPtr인스턴스를 nullptr롤 설정하고 바탕COM인터페이스의 참조 횟수를 1감소한다. 이 메서드를 사용하는 대신 ComPtr인스턴스에 직접 nullptr를 배정해도된다. (역시 참조 횟수가 감소한다.)
Programming DirectX with COM - Win32 apps
Programming DirectX with COM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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